들어가기 전 알아둬야 할 5.4 용어, 5.5 용어 설명
형상 관리 : 변경 사항을 체계적으로 추적, 통제한다는 것.
베이스 라인 : 기준, 기준치, 기준선. 각 형상항목들의 기술적 통제시점으로 개발 과정의 각 단계별 산출물을 검토, 평가, 조정, 처리 등의 모든 변화를 통제하는 시점의 기준.
지속적 통합 : 커밋되는 즉시 모든 변경 사항을 병합, 통합 및 테스트하는 자동화된 소프트웨어 개발 절차.
지속적 테스팅 : 소프트웨어 릴리스 후보와 관련된 비즈니스 리스크에 대한 피드백을 가능한 빨리 얻기 위해 조기에 테스트하고, 자주 테스트하고, 모든 곳에서 테스트하고, 자동화하는 프로세스포함하는 접근 방식.
결함 보고서 : == 인시던트 보고서. 결함의 발생, 유형, 상태에 대한 문서.
5.4 형상 관리
: 식별, 제어, 추적
테스팅에서 형상 관리는??
: 테스트 계획서, 테스트 전략서, 테스트 컨디션,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스크립트, 테스트 결과, 테스트 로그, 테스트 보고서와 같은 작업 산출물을 형상 항목으로 식별, 제어, 추적하는 지침을 제공한다.
복잡한 형상 항목의 경우 형상 관리는 구성 항목, 항목 간 관계, 버전 등을 기록.
형상 항목이 테스팅용으로 승인되면 베이스라인이 되며, 공식적인 변경 제어 프로세스를 통해서만 수정할 수 있다.
형상 관리는 새 베이스라인을 만들 때 변경된 형상 항목에 대한 기록을 유지한다. 이전 베이스라인으로 되돌리면 이전 테스트 결과를 재현할 수 있게 된다.
테스팅을 적절히 지원하기 위해 형상 관리는 다음을 보장한다.
- 테스트 항목을 포함한 모든 형상 항목에는 고유한 식별지가 부여, 버전 관리, 변경사항 추적, 다른 형상 항목과 가지는 연관성 식별 ==> 테스트 프로세스 전체에 추적성 유지.
- 식별된 모든 문서와 소프트웨어 항목은 테스트 문서에서 명확히 참조됨.
▶ 지속적 통합, 지속적 전달, 지속적 배포, 그리고 관련된 테스팅은 일반적으로 자동화된 데브옵스 파이프라인으로 구현하며, 여기에 보통 자동화된 형상 관리가 포함돼 있다.
5.5 결함 관리
테스트의 주요 목적 중 하나가 결함 식별이므로 잘 확립된 결함 관리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이상 현상은 소프트웨어 개발수명주기 모든 단계에서 보고 될 수 있다.
결함 관리 프로세스에는 기본적으로 개별 이상 현상을 발견 부터 종료까지 처리하는 작업 흐름과 분류 규칙이 포함되어야 한다.
>> 이 작업 흐름은 보통, 보고된 이상 현상을 기록하고, 분석 및 분류하고, 수정하거나 유지하기로 하는 등의 적절한 대응책을 결정하고, 끝으로 결함 보고를 종료하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이 프로세스는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가 따라야 한다. 정적 테스팅에서 식별한 결함도 비슷한 방식으로 처리하는 것이 좋다.
< 결함 보고서의 목적 > |
1. 결함을 처리 및 해결하는 책임을 진 사람에게 문제 해결을 위한 충분한 정보 제공. 2. 작업 결과물의 품질을 추적할 수 있는 수단 제공. 3. 개발 및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 제공. |
< 동적 테스팅 중에 작성하는 결함보고서에 포함될 내용 > |
1. 고유 식별자. 2. 보고하는 이상 현상을 요약하는 제목. 3. 이상 현상이 관찰된 날짜, 보고 주체 조직, 작성자(역할 포함) 4. 테스트 대상 및 테스트 환경 식별 정보. 5. 결함의 정황. 6. 이상 현상을 발견한 절차, 관련 테스트 로그, 데이터 베이스 덤프, 스크린 샷, 녹음파일 등 장애의 재현 및 해결에 필요한 정보. 7. 기대 결과와 실제 결과. 8. 결함이 이해관계자의 이익 또는 요구사항에 끼치는 영향의 심각도. 9. 수정 우선순위. 10. 결함 상태. 11. 참조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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