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igidBody >
게임 오브젝트가 물리제어로 동작하게 한다. (중력의 영향을 받을수 있고 충돌체크를 할수있다.)
프로퍼티 :
- Mass : 오브젝트의 질량. ( 디폴트값은 킬로그램 )
- Drag : 오브젝트가 힘에 의해 움직일 때, 공기저항의 영향을 미치는 정도. (0이면 공기저항 X, 무한대라면 오브젝트 즉시 정지)
- Angular Drag : 오브젝트가 토크로 회전할 때 공기저항이 영향을 미치는 정도. (0이면 공기저항 X, 무한대라 하더라도 오브젝트의 회전이 멈추지 않음)
- Use Gravity : 오브젝트가 중력의 영향을 받게 할지 안할지 체크.
- Is Kinematic : 체크시 물리 시스템 무효(충돌체크 혹은 트리거 체크를 확인 하려면 체크 해제)
- Freeze Position : 월드좌표계의 x, y, z축에서 이동하는 리지드바디를 선택적으로 중지.
- Freeze Rotation : 로컬좌표계의 x, y, z축에서 회전하는 리지드바디를 선택적으로 중지
< Collision >
- 충돌 체크를 하기위해 사용하며, 충돌체크를 확인 하려면 오브젝트안에 RigidBody 컴포넌트가 붙어있어야 한다. (isKinematic은 체크 해제)
- 체크할 오브젝트들 안에 Collider 컴포넌트가 붙어있어야 한다.(isTrigger 체크를 해제 해줘야 Collision 확인 가능)
Collision 사용 예시 :
- 플레이어와 충돌되는 모든 오브젝트 확인 ( 건물, 몬스터 등)
- 몬스터에게 닿는 플레이어의 피격 오브젝트 (총알 등)
< Trigger >
- 물리와 전혀 상관없이 범위안에 들어왔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하며, 체크할 오브젝트들 안에 Collider 컴포넌트가 붙어있어야 한다.
- 체크할 오브젝트들 중 하나에는 isTrigger 체크가 되어있어야 하며, RigidBody 컴포넌트가 붙어있어야 한다.
Trigger 사용 예시 :
- 플레이어의 스킬 관련(무기나, 스킬에 Trigger를 붙여 체크)
- 플레이어의 이동 관련 (순간이동 위치, 씬 이동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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