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구조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
- 데이터 : 숫자, 문자, 이미지,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정보, 컴퓨터와 주고받는/ 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라 통칭, 0과 1로 숫자,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
- 명령어 : 컴퓨터는 결국 명령어를 처리하는 기계, 명령어란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이며, 데이터는 명령어를 위한 일종의 재료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
- CPU
- 메모리
- 보조기억장치
- 입출력 장치
CPU(== 컴퓨터의 두뇌) :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 들이고, 해석하고, 실행하는 부품. |
1. CPU는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읽어 들이고, 해석하고, 실행하는 장치. 2. CPU 내부에는 ALU(계산하는 장치),레지스터(임시저장 장치), 제어장치(제어신호를 발생시키고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가 있다. |
- CPU의 핵심부품 3가지 1. ALU : 계산기(계산을 위한 회로들의 모임) 2. 제어장치 : CPU 내부의 작은 저장장치 3. 레지스터 : 제어 신호(컴퓨터 부품들을 관리하고 작동시키기 위한 전기신호)를 내보내고,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 ++ CPU가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읽고 싶을 떈 메모리를 향해 메모리 읽기 라는 제어 신호를 보내고. CPU가 메모리에 어떤 값을 저장하고 싶을 땐 메모리를 향해 메모리 쓰기라는 제어 신호를 보냄) |
메모리(== 주기억장치(RAM, ROM), 메인메모리) :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 |
1.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 2. 메모리는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한다. 3. 메모리에 저장된 값의 위치는 주소로 알 수 있다. * 메모리는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내용을 잃는다. |
보조기억장치(usb, sd카드, ssd, cd롬 등 백업용 저장장치) : 전원이 꺼져도 보관될 프로그램을 저장하는 부품. 실행되지 않는 부분 저장 |
입출력장치(컴퓨터 외부에서 컴퓨터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장치 >> 키보드, 마이크, 마우스, 모니터, 프린터, 와콤 등등) :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부품. |
메모리는 실행할 정보(실행할 프로그램)를 저장하고, 보조 기억장치는 보관할 정보(보관할 프로그램)를 저장한다.
이 모든게 부착되는 곳이 메인보드 혹은 마더보드(mainboard 또는 motherboard)라 함. 이 메인보드 안에서 CPU, 메모리, 보조기억장치, 입출력 장치들이 버스란 걸 통해 서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음. 그중 가장 중요한 시스템 버스(== 인간의 척추정도)라는 통로를 통해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다.
메인보드 :
1.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은 버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음.
2. 버스는 컴퓨터의 부품끼리 정보를 주고 받는 일종의 통로.
3. 타양한 종류의 버스가 있음.
4. 컴퓨터의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버스는 시스템 버스.(*시스템 버스의 내부 구성 : 주소버스(주소를 주고받는 통로), 데이터버스(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 제어버스(제어신호를 주고받는 통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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