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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킹 프로토콜 - UDP 와 TCP

컴퓨터 네트워크 세계에서 프로토콜이란 통신 시스템이 데이터를 교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신규칙이다.

이러한 규약을 통해 수신자가 정보(메세지) 내용을 표현하는 정보의 포맷 구성형태로 정보 코덱(인코딩/ 디코딩)에 사용한다.

프로토콜을 서비스의 유형에 따라 두종류인 UDP와 TCP로 구분되며, 이 둘 모두 데이터 압축 패키지 방식과 네트워크의 전송 및 수집 방법을 의미한다.


TCP와 UDP를 한번에 설명하자면...

TCP는 입에 물을 대고 마신다라면, UDP는 얼굴에 물을 뿌리는 행동(입벌리고 있음) 

TCP UDP
연결형 서비스로 가상 회선 방식을 제공 (연결형 프로토콜)
데이터의 전송 순서 보장
데이터의 경계를 구분하지 않음
신뢰성있는 데이터 전송
UDP보다 전송속도가 느림
일대일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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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우저나 메일 동의 등 일반적인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를 송, 수신할 경우
비연결 서비스로 데이터그램 방식을 제공(비연결형 프로토콜)
데이터의 경계를 구분
비 신뢰성 데이터 전송(재전송 존재x)
패킷 오버헤드가 적어 네트워크 부하 감소
혼잡 제어를 하지 않기 때문에 TCP보다 빠름
일대일, 일대다, 다대다 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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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에 대한 조회 등에서 짧은 제어용 데이터를 송, 수신 할 경우.
음성이나 동영상 데이터를 수신할 경우

참고 

https://wormwlrm.github.io/2021/09/23/Overview-of-TCP-and-UDP.html

 

10분 만에 훑어보는 TCP와 UDP - 재그지그의 개발 블로그

OSI 4계층에서 동작하는 TCP와 UDP의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봅니다.

wormwlrm.github.io


< TCP >

연결 지향 방식은 송신자와 수신자가 1:1로 연결 상태를 유지하면서 통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방식은 데이터를 보내기 전에는 연결 설정단계를, 데이터를 보낸 후에는 연결 종료단계를 거쳐야 한다.

데이터를 교환하는 데 있어 좀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지만, 교환 전후로 과정이 좀더 복잡하다.

 

< UDP >

비연결 방식은 송신자와 수신자가 연결 상태를 유지하지 않고 통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데이터 송신자는 수신자의 수신 여부와 상관없이 일방적으로 데이터를 뿌리고 끝낸다. 송신자 입장에서는 간단한 방법이지만, 수신자 입장에서는 데이터가 정확한지도 알수 없고, 데이터의 순서도 보장할수 없으며, 심지어 못받을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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