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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 전 알아둬야 할 4.1 용어 설명
: 이해에 중점. 부족하면 용어설명 글 참고.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 개발자 입장이 아닌 사용자 입장에서 바라본 제품의 요구사항이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기법. 명세 기반 기법.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 : 개발자 입장에서 바라본 로직에 대한 설계로 구현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하는 테스트 기법. 구조 기반 기법.
경험 기반 테스트 기법 : 탐색적 테스팅.
테스트 케이스 : 테스트 베이시스를 토대로 만들어짐. 블랙박스와 경험기반 테스트의 주요 차이점은 테스트 베이시스가 다른 거야. 블랙박스는 명세, 경험기반은 탐색.

 

4.1 테스트 기법 개요
:테스트 설계와 분석에 적용할 활동들을 공부해보자고!
테스트 기법이란?
- 테스터의 테스트 분석(무엇을 테스트할지)과 테스트 설계(어떻게 테스트할지) 작업을 지원.
- 적은 수이지만 충분한 테스트 케이스를 체계적인 방식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해줌.
- 테스터가 테스트 분석과 설계에서 테스트 컨디션을 정의하고, 커버리지 항목과 테스트 데이터를 식별하는데 도움을 줌.
< 실러버스에서 분류하는 테스트 기법 3가지 >
블랙박스 테스트 기법
(==명세 기반 기법)
내부 구조를 참조하지 않음(외부문서O). 테스트 대상의 명시된 동작에 대한 분석을 기반. 
>> 테스트 케이스는 소프트웨어 구현 방식에 의존하지 않는다. 구현이 바뀌더라도 필요한 동작이 동일하다면, 테스트 케이스는 여전히 유효함.
ex> 경계값 분석 기법, 동등 분할 기법, 결정 테이블 테스팅, 상태 전이 테스팅, 유즈 케이스 테스팅 기법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
(==구조 기반 기법)
테스트 대상이 내부 구조와 처리에 대한 분석을 기반.
>> 테스트 케이스는 소프트웨어, 설계 방식에 의존하기 때문에 테스트 대상의 설계나 구현이 끝난 후에 만들 수 있다.
ex> 구문테스팅, 결정테스팅, 제어 흐름 테스팅 기법
경험 기반 테스트 기법 테스터의 지식과 경험을 테스트 케이스의 설계 및 구현에 효과적으로 활용. 
이런 기법의 효과성은 테스터의 능력에 따라 크게 달라짐!
경험 기반 테스트 기법은 블랙박스와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으로는 식별하지 못할 수 있는 결함을 찾을 수 있게 해줌. >> 블랙박스 및 화이트박스 테스트 기법을 보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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